서울 여행_국립민속박물관 추억의 거리 (한국의 60~70년대를 느낄 수 있는 공간, 서울 가볼만한 곳)

2021. 2. 5. 00:00전국 여행

오랜만에 경복궁에 가서 박물관들도 싹돌고

나와서 국립민속박물관 옆에 있는

'추억의 거리'라는 곳을 가게 됐어요.

 

 

 

 추억의 거리: 

196070년대 여러 상점 건물을 설치하여

당시 일상의 생활 문화를

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근대화연쇄점: 

대형마트와 편의점이 등장하기 전

우리 일상에서 친숙한 상점의 하나는

근대화연쇄점이다.

 

정부의 지원 아래 등장한 근대화 연쇄점은

구매, 배송, 광고, 선전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여

경비를 절감하면서 믿을 수 있는 품질의 상품을

일정한 가격에 공급함으로써 물가안정에 기여하였다.

(출처: 국립민속박물관)

 

 

안에 물건들 보면 되게 신기해요.

진짜 예전 느낌이 나서 흥미있었어요.

 

 

 

 

 식당: 

식당이라고 해야하나? ㅋㅋ 

식당+술집 느낌

 

나무 탁자 의자에 앉아서 

국밥하고 막걸리 마시면 좋을 것 같은데

국밥들이랑 음식들도 예쁘게 차려져 있어요.

 

 

 

 

 다방: 

다방은 커피 판매에만 국한되지 않는 공간이었다.

다방의 간판명은 약속다방이며,

이는 당시 가장 많이 썼던 다방 이름 중의 하나였다.

(출처: 국립민속박물관)

 

 

 

 

내부 보세요..너무 예쁘지 않나요...

 

다방은 지금도 시골에 읍내나 역사쪽에 있긴한데

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긴했죠.

 

 

예전에는 다방에서 선도 보고 소개팅도 하고

그랬던 만남의 공간이었는데,

캬 이렇게 완벽하게 재연해 놓다니

국립민속박물관 대단해요.

 

 

 

 

저 커플들 찍으려고 찍은건 아닌데 ㅎㅎ

여튼 커플사진이 됐네요.

 

60~70년대에 태어나진 않았지만

다방 경험도 하고 정말 좋았어요.

 

 

 

 

 만화방: 

 

좁다란 가게와 불편한 나무 의자, 연탄난로.

흑백 TV 등은 학교 마치고 집에 오자마자 달려갔던

어린 시절의 추억이 묻어 있던 만화방 풍경이다.

 

만화책의 책장을 넘기면서

한 입씩 먹던 라면 땅과 쥐포 맛 또한 잊을 수 없다.

(출처: 국립민속박물관)

 

 

 

 

 장미 의상실: 

명동은 패션의 거리로 70년대 의상실의 수가

눈이 띄게 늘어났고 쇼우 윈도우에

매력 넘치는 마네킹이 등장하였으며

 

화려한 차림의 여인들이 유행을 만들어내며

거리를 활보하기 시작하였다.

(출처: 국립민속박물관)

 

 

의상실은 안으로 들어갈순 없었고

밖에서만 볼 수 있었어요.

신기방기 60~70년대 드라마 배경에서만 보던

의상실을 실제로 보니까 신기했고.

옷들도 생각보다 너무 예뻤어요.

 

 

 

 

식당, 레코드점, 이발소, 사진관, 인쇄점도 있는데

사진 다 찍은 것 같은데 안보이네요.

 

여튼 여러 장소들을 정말 60~70년대 풍으로

잘 재현했고 좋은 시간여행이었어요.

 

제가 영국 드라마 닥터후처럼 

시간여행을 갈 순없지만 

이렇게나마 시간여행을 갔다와서

정말 즐겁고 흥미있었던 시간이었어요.